자주 묻는 질문

  • PASS 인증서는 어떤 서비스인가요?
    본인확인기관인 통신사 PASS앱을 이용해 보다 안전하고 간편하게 본인확인 및 전자서명을 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인증서 서비스입니다.
  • 미성년자는 이용가능한가요?
    네. 만 14세 이상의 미성년자는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.
  • 국내 외국인도 이용가능한가요?
    네. 휴대폰본인인증을 받을 수 있고, 인증앱 가입이 가능하면, 외국인도 이용이 가능합니다.
  • 법인도 이용가능한가요?
    아니오. 법인은 이용이 안되며, 개인만 이용이 가능합니다. 단, 법인폰 사용을 위해 해당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법인폰 개인인증을 하는 경우에는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. SKT 고객의 경우, T월드 Biz 웹에서 "법인폰 개인인증"을 신청 후 사용가능합니다.
  • 모든 휴대폰에서 이용이 가능한가요?
    아니오. 안드로이드 6.0 이상, iOS 9.0 이상 스마트폰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. 해당 버전 이상으로 한 이유는 보안수준을 높여 고객님께서 안심하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하기위해서 입니다.
  • 알뜰폰에서 이용이 가능한가요?
    SKT, KT, LG U+ 모두 알뜰폰 이용이 가능합니다. 단, SKT의 알뜰폰 중 KCT(한국케이블텔레콤)는 지원되도록 협의중 (21년 1월 기준)
  • 2G폰에서 이용이 가능한가요?
    아니오. 2G폰에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. PASS앱 가입을 위해서는 3G폰 이상에서만 이용이 가능합니다.
  • 해외에서 이용이 가능한가요?
    해외에서는 사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. 단, 해외 로밍을 하는 경우 또는 PASS앱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환경에서는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. 단, 한국 표준시간(GMT+9)으로 휴대폰 시간설정을 변경해야 이용이 가능합니다.
  • 인증서의 유효기간은 몇 년인가요?
    PASS인증서의 유효기간은 3년입니다. 기기변경 및 번호변경을 하시는 경우는 인증서를 재발급 후 이용하세요.
  • 비밀번호를 변경하고 싶어요?
    PASS앱 비밀번호를 변경하신 후 이용하시면 됩니다. PASS인증서를 위한 비밀번호는 없으며, PASS 앱 비밀번호 또는 생체인증을 사용하시면 됩니다.
  • 비밀번호 시도 횟수에 제한이 있나요?
    PASS앱 비밀번호 시도횟수는 5회 오류 시 서비스 재가입 해야합니다. PASS인증서는 PASS앱의 비밀번호 시도 횟수에 영향을 받습니다.
  • 여러 폰에서 이용할 수 있나요?
    통신사별 1개의 PASS 인증서를 발급하여 이용할 수 있으며, 통신사별 1개씩 최대 3개의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. 그러나, 동일 통신사에서는 1개의 PASS인증서만 사용가능하며, 사용하시는 폰이 다를 경우, 재발급을 통해 현재 사용하고 있는 폰으로 인증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으며, 다른 폰의 인증서는 삭제(폐기)가 됩니다.
  • 태블릿 PC에서 PASS 인증서 사용이 가능한가요?
    네. USIM이 있는 태블릿 PC에서는 사용이 가능합니다. 하지만, 이미지 깨짐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 단, USIM이 제거된 스마트폰 및 갤럭시 탭, 아이패드 등 태블릿 PC에서는 사용이 불가합니다.
  • PASS인증서를 PC에 저장하여 사용 가능한가요?
    아니요. 스마트폰에서만 PASS인증서를 발급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. PASS인증서는 PASS앱 내 안전영역(msafebox)에 설치되어 있습니다. PC에 저장되진 않습니다.
  • 인증서 발급은 어떻게 하나요?
    1) PASS앱을 이용하고 있으신 경우 PASS인증서 서비스 선택 후, 이용약관동의 --> PIN 또는 생체 인증의 2단계 절차만으로 인증서 발급이 가능합니다. 2) PASS앱 설치가 안 된 경우 iOS의 경우 App Store에서, AOS의 경우 Google Play Store, One Store에서 현재 이용하고 계신 고객님 통신사의 PASS 앱설치> 약관동의 > 비밀번호 설정 과정을 통해 인증서 발급이 가능합니다.
  • 통신사별로 인증서를 발급해야하나요?
    네. 통신사별로 1개의 인증서를 발급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. 현재 이용하고 계신 통신사의 PASS앱을 통해서 인증서 발급하신 후 이용하시면 됩니다.
  • 통신사별로 인증서를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나요?
    네. 통신사별로 1개의 인증서를 발급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.
  • 인증서 재발급은 어디서 하나요?
    PASS인증서는 PASS인증서 서비스 > 관리를 선택하시면 재발급 메뉴를 통해 재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. 재발급 절차는 기존 사용하던 PIN번호 또는 생체인증 후에 발급됩니다.
  • 기기변경 시 기존 인증서 이용할 수 있나요?
    기기변경 시 기존 인증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. 인증서를 새로 발급받은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. 인증서 재발급은 PIN 또는 생체인증 만으로 인증서 발급이 빠르게 가능합니다.
  • 번호변경 시 기존 인증서 이용할 수 있나요?
    번호변경 시 기존 인증서는 사용이 불가능합니다. 인증서를 새로 발급받은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. 통신사가 변경된 경우 인증앱 설치 후 인증서를 새로 발급받으시고, 통신사가 같은 경우, 인증서 재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.
  • PASS앱 삭제 시 인증서 이용할 수 있나요?
    아니오. PASS앱 설치 후 인증서가 발급되어야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.
  • PASS인증서 갱신은 언제, 어떻게 하나요?
    PASS인증서 갱신은 3년의 유효기간이 남은 최소 1개월 전에 인증서 서비스 내 또는 만료 알림 메시지를 통해 갱신하실 수 있습니다. 사용하시던 PIN 또는 생체인증 후 인증서가 갱신되어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.
  • 인증서 정보는 어디서 확인가능한가요?
    통신사 PASS 앱 내 PASS인증서 서비스 메뉴에서 발급받은 인증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.
  • PASS인증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곳은 어디인가요?
    공공기관은 국세청(홈택스 로그인,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로그인), 정부24(연말정산용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서비스), 국민신문고, HRD-NET, 교육부 학부모인증서 발급서비스, 디지털저작권거래소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. 금융권은 NH농협은행 올원뱅크, 동양생명보험, KB손해보험, 흥국생명보험, ABL생명보험, IBK연금보험, 미래에셋대우 등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. 그 외 핀크(Finnq), SK E&S(부산도시가스, 전남도시가스, 충청에너지서비스, 코원에너지서비스, 전북에너지서비스, 강원도시가스, 영남에너지서비스 등), 세틀뱅크 내통장결제, KS-NET 뱅킹플러스, KB카드 페이북 등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.
  • 인증서 이용내역은 어디서 확인가능한가요?
    통신사 PASS 앱 > PASS인증서 서비스 > 이용내역 메뉴에서 인증서를 이용하여 인증하였던 이용내역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  • 인증서 이용내역은 언제 시점까지 확인할 수 있나요?
    PASS인증서 이용내역 정보는 통신사별로 최근 1년까지 확인 가능합니다. 단, 통신사에 따라서 이용내역은 최근 1개월까지만 보여줄 수 있습니다.
  • 인증서 인증 만료시간은 언제까지 인가요?
    인증서 인증 만료시간은 인증 요청 건마다 다릅니다. 이용기관에 따라서 3~10분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. 인증 요청이 왔는데, 인증을 못하셨으면, PASS 앱 > PASS 인증서 메뉴 접속하시면 대기중인 서명요청 정보를 통해 인증요청 내용을 확인하신 후 인증을 하실 수 있습니다.
  • 인증 요청은 어떻게 오나요?
    인증요청은 Push 메시지를 통해서 고객님 스마트폰으로 전달이 되며, 인증을 위해서는 인증요청 정보 확인하신 후 PIN또는 생체인증을 하시면, 전자서명을 통해 인증이 진행됩니다. 향후 QR코드를 통한 인증요청 방식도 추가 예정입니다.
  • 인증 요청이 왔는데, 잘못해서 취소버튼을 터치하였는데, 다시 인증을 못하나요?
    취소 버튼을 누르시면, 인증이 거절이 됩니다. 다시한번 인증을 요청하시려면, PASS 앱 > PASS인증서 > 이용내역 메뉴를 통해 거절된 인증요청 정보를 보실 수 있으며, 해당 인증요청 이용기관의 고객센터를 통해서 인증 재요청을 해주신 후 다시 인증을 하셔야 합니다.
  • 인증한 내용이 기억이 잘 나지 않습니다. 인증했던 내용을 다시 볼 수 있나요?
    네. PASS 앱 > PASS인증서 > 이용내역 메뉴를 보시면, 인증했던 내용과 인증한 원문정보를 PIN번호 또는 생체인증을 한 후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.
  • 서명이 완료되었는지 어떻게 확인하나요?
    서명 완료 시 PASS앱에서 인증완료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또한, PASS 앱 > PASS인증서 > 이용내역 메뉴를 통해 인증완료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  • 1년이 지난 이용내역 확인은 가능한가요?
    PASS 앱에서는 최근 1년 이용내역만 확인이 가능합니다. 최근 1년이 지난 이용내역은 통신사 114 또는 1800-4273을 통해 연락주시면, 고객님 본인확인 후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.
  • 인증서를 통한 전자서명 시 별도 비용이 발생하나요?
    아니요. 고객님께서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.
  • 인증 알림이 오지 않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?
    Push가 10초 이상 지나도 오지 않을 경우, PASS앱을 직접 실행하시면, 인증요청 중인 내용을 확인하신 후 PIN/생체인증 후에 인증을 하시면,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. Push가 오지 않은 경우는 1) 고객님께서 Push 수신동의를 하지 않은 경우, 2) 스마트폰 알림에서 PASS앱에 대한 수신동의를 하지 않은 경우, 3) 앱을 삭제한 경우, 4) Push가 유실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 1)번과 2)번은 Push 알림 수신 동의를 활성화(ON) 한 후, 정상적으로 Push 수신이 가능합니다. 3)번은 앱 재설치 및 인증서 발급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. 4)번은 일시적인 오류로 잠시 후 다시 이용하시면 됩니다.
  • PASS인증서 연동규격서는 받을 수 있나요?
    PASS인증서 연동규격서는 서비스 계약이 되어야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. 제휴문의는 www.passauth.co.kr로 접속하신 후 하단 "제휴문의"를 선택하신 후 연락처와 제휴내용을 작성하면, 담당자가 내용확인 후 연락을 드리겠습니다.
  • 제공가능한 서비스는 어떤 것이 있나요?
    PASS인증서는 전자서명이 필요한 서비스에 모두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. 제공하는 서비스는 날인, 증빙, 통지, 등기 서비스가 있으며, 1) 날인 서비스 : 전자서명이 요구되는 서비스 업무 시 홈페이지에서 모든 내용 확인 후 본인의 서명만 필요한 상황에서 PASS인증서로 날인할 수 있습니다. 2) 증빙 서비스 : 전화/웹/앱 등 다양한 비대면 업무(모바일, 웹, 콜센터, 고객센터 등의 업무) 시 특정 서비스와 관련해 고객 본인의 증빙자료가 필요한 상황에서 증빙문서를 전송해 전자서명을 함으로 스캔/녹취/팩스 등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. 3) 통지 서비스 : 안내문 또는 통지서, 청구서 형태로 본인의 수취확인이 필요한 문서를 전송하고 수취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4) 등기 서비스 : 제3자보관 등으로 부인방지기능의 강화가 필요한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문서중계 전자서명 서비스입니다.
  • 서비스 이용료는 어떻게 되나요?
   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이용기관에는 서비스 이용료가 있습니다. 자세한 사항은 제안드린 PASS인증서 대행사 또는 www.passauth.co.kr로 접속하신 후 하단 "제휴문의"를 선택하신 후 연락처와 제휴내용을 작성하면, 담당자가 내용확인 후 연락을 드리겠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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